[대구시] 신천·대명천·성당못 수질 Ⅱ등급 만든다
낙동강 원수 수처리 통해 신천에 유지용수 10만㎥ 등, 총 12만8천㎥ 공급
2022년 2월 시험 운영, 8월 준공되면 쾌적한 수변공간 재탄생 기대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대구시 역점사업인 ‘신천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신천 생태하천 복원 유량공급사업’을 내년 2월 시험통수를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해 신천의 수질을 개선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사업은 신천의 생태 및 문화를 관광 자원화하는 ‘신천 프로젝트(1천40억원)’의 주요 15개 세부사업 중 가장 핵심사업이며, 낙동강 원수를 수질 Ⅱ등급 이상으로 수처리해 신천에 하루 10만㎥의 유지용수를 공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침산교 기준 신천의 수질은 Ⅲ등급에서 Ⅱ등급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기존 신천 유지수는 대구환경공단이 운영하는 신천하수처리장에서 하루 12만5천㎥을 공급해 왔다. 이번 공사로 10만㎥의 유지용수가 추가되면 신천에 하루 22만5천㎥가 흘러 신천의 수질이 개선되고 일정한 수량을 유지하게 된다.

또한 (구)두류정수장 공급관로를 활용해 대명천에 2만5천 ㎥, 성당못에 3천 ㎥의 유지용수를 공급하면 도심 공간이 더 쾌적한 수변공간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은 사업비 474억 원을 투자해 지난해 2월 공사를 착공해 내년 2월 시험통수를 거쳐 8월 준공 예정이다. 11월 3일 현재 공정률은 74%로 죽곡정수장 내 설치하는 수처리시설의 경우 토목·건축 골조공사는 완료됐으며, 내‧외부 마감공사와 기계설비 설치공사는 진행 중이다. 공급관로공사 중 노후관 갱생공사(L=2.3km)는 완료됐고, 신설관로공사는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공사는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의 최신공법인 ㈜케이디(대표 정태화)의 S-DAF(용존공기부상설비)와 ㈜미드니(대표 최인종)의 UV(자외선소독설비)를 기술공모 및 건설기술심의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시공 중이며 이는 지역 물기업과 상생협력의 모범이 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본 사업이 완료되면 갈수기에 건천화된 신천에 사시사철 맑고 깨끗한 물이 흘러 수생태계가 회복돼 다양한 생물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수달의 모습을 시민들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