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교육부-기상청과 '지구살리기 학교교육' 성과 공유
환경일기장 및 환경방학탐구생활 쓰기 우수사례 영상 소개

▲ 환경일기장 및 환경방학탐구생활 개요.[자료제공 = 환경부]

환경부(장관 한정애), 교육부(부총리겸 장관 유은혜),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탄소중립 비전선언 1주년을 맞아 초중고 학생들이 올 한해 지구를 살리기 위해 활동한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자에게 시상하는 ‘학교 기후·환경교육 운영성과 공유회’를 12월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최했다.

환경부 등 3개 부처는 환경일기장, 환경방학탐구생활(환경방학프로젝트 워크북), 환경동아리 활동, 교사환경교육연구모임의 우수자를 선정하여 이날 행사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자들을 시상했다.

다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행사장에는 부문별 대표 학생과 교사 위주로 참석했고, 우수사례는 영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3개 부처는 올해 환경일기장, 환경방학탐구생활(환경방학프로젝트 워크북) 쓰기, 환경동아리, 교사환경교육연구모임 활동 등을 지원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으로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환경방학 배움터(캠프)를 운영했다.

아울러 가상공간(메타버스)에서 탄소중립 관련 과제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이 비대면 활동에서도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환경일기장 쓰기 사업은 3개 부처가 공동개발한 환경일기장을 신청한 학교와 학생에게 배포하고 교사의 학습지도 아래 환경관련 체험을 하고 활동내용과 느낌을 일기로 쓰는 것이다.

전국 초·중학생 3만9천339명이 일기장 쓰기에 참여했고 그중 9천311명이 심사를 신청해 우수 지도교사 8명과 학생 16명이 수상했다.

환경방학탐구생활(환경방학프로젝트 워크북)은 책자에 수록된 환경주제를 학생 스스로 체험해보고 그 결과를 작성하는 것으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과 환경보전을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교육보조 책자다.

여기에는 전국 초·중학생 2만4천864명이 환경방학체험책자 쓰기에 참여했고 그중 6천401명이 심사를 신청하여 우수 학생 20명이 수상했다.

또한, 공모를 통해 100팀의 학생 환경동아리와 30팀의 교사환경교육연구모임을 선정하여 활동을 지원하고 활동결과서에 대한 심의를 거쳐 우수학생동아리 14팀과 교사연구모임 4팀을 시상했다.

이날 성과공유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환경일기장 및 환경방학탐구생활 쓰기 우수내용과 가상공간(메타버스)을 활용한 환경체험활동(탄소 제로 퀘스트)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환경동아리와 교사연구모임 성과는 각각 2개 팀씩 4개 팀이 발표를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미래세대가 보여준 지구살리기에 대한 열정을 볼 때 탄소중립의 미래가 밝다”면서,“탄소중립기본법과 교육기본법에도 기후변화환경교육이 신설된 만큼, 기후환경교육지원단(헬프데스크)을 운영하는 등 학교 현장에서 올바른 기후ㆍ환경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등교가 어려운 시기에 가상공간(메타버스), 환경일기장·워크북 등 융·복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는 기후·환경교육의 성과가 높다”라면서, “앞으로도, 학생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기후·환경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관계부처, 시도교육청 등과 함께 마련하여 학생들이 탄소중립 실천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