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기술·정보 전달하여
보다 향상된 언론이 되기를

 

   
▲ 김진선 강원도지사
생명의 근원인 물의 소중함을 전달하기 위해 국내 물 관련 전문지 1호로 출발한 『워터저널』 창간 4주년을 축하합니다. 또한, 물에 대한 갖가지 유익한 정보를 찾아 애쓰고 계시는 고재옥 대표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과거에는 수량이 풍부하고 깨끗하여 물고기도 쉽게 볼 수 있었던 우리 주변의 하천이 날이 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건천화가 빠르게 진행하는 현상을 보면서 지구상의 물 환경 변화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같이 물 부족 상황에 직면하여 물 사랑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여러 국제기구의 환경관련 보고서는 더 이상 자연이 감당할 수 있는 물 순환 환경이 한계에 이르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물에 대한 인식이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제 올바른 물 이용과 사용한 물의 정화는 인류의 사명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 생명의 젓 줄인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 태백산맥이 위치한 강원도에서는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물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은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우리 강원도에서는 인근자치단체와 함께 한강을 살리고 가꾸고 지키는 ‘한강 살·갇지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에 한강유역 5개 시도가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한강의 생태보전은 물론 새로운 생명문화를 창조하는 국민운동으로 발전하게 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한강수계 상류‘고랭지 흙탕물 저감사업’과‘수질오염 저감기금 조성사업’등, 보다 맑고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여러가지 시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워터저널』에서는 물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내 수처리산업 진흥에 많은 기여를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선진 기술정보를 전달하여 보다 향상된 『워터저널』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창간 4주년을 축하드리며 임직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