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내 클러스터관 구축해 입주기업 물기술 및 제품 홍보 지원
수출상담회·제품설명회·DNP 워터 본사 방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구성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은 사업단 입주기업들과 함께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베트남 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23)에 참가했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은 사업단 입주기업들과 함께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베트남 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23)에 참가했다.

한국환경공단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단장 박석훈, 이하 사업단)은 국내 물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베트남 하노이 ICE 전시장에서 열린 ‘베트남 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Vietnam 2023)’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사업단은 ㈜ARK, ATT㈜, ㈜그린텍, ㈜삼진정밀, ㈜에스씨솔루션, ㈜에스엠테크, ㈜위코테크, ㈜유솔, ㈜유천엔바이로, 터보윈㈜, ㈜퍼펙트 등 입주기업 11개사(社)와 함께 ‘국가물산업클러스터관’을 꾸려 국내 우수 물기술 및 제품을 홍보했다.

올해로 15번째 열린 베트남 환경에너지산업전은 베트남을 대표하는 환경·에너지 전시회로, 국내 물기업의 베트남 진출 창구 역할을 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전시회를 비롯해 △수출상담회 △제품설명회 △미디어데이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코트라(KOTRA) 및 엔텍 아시아(ENTECH Asia)와 협업해 진행한 수출상담회에서는 베트남 환경에너지협회, 현지 한국법인을 포함한 160개사와 입주기업 간 바이어 매칭이 이뤄진 한편, 제품설명회에서는 입주기업 3개사가 참가해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바이어들에게 선보였다. 또한 베트남 국영통신 등 다양한 현지 언론 매체에서 입주기업을 보도하는 등 베트남 물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와 함께 클러스터관 참가기업은 전시회 기간 중 하노이에 위치한 베트남 수처리 기업인 DNP 워터(DNP Water) 본사에 방문해 베트남 물시장의 정보 공유 및 기업 소개 등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삼성엔지니어링과 DNP 워터의 협업 이후, 지난해 11월 개최된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KIWW)’ 기간 중 DNP 워터의 사업단 방문에 이은 후속 일정이다.

특히, ㈜ARK는 사업단이 지원하는 기술개발 및 실증화 지원사업인 ‘해외현지성능평가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실증화에 성공해 베트남 송다 정수처리장에 원심탈수기 3대를 공급하는 등 5억 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수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정수처리장 등 총 13억 원 규모의 수주가 전망된다. 

박석훈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단장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물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수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터저널』 2023년 8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