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피로 설치 표준안’ 마련
내년부터 2026년까지 시내 34개 지하차도에 단계적 확보

지하차도 비상 대피로 확보 계획안 [사진제공 = 부산시]
지하차도 비상 대피로 확보 계획안 [사진제공 = 부산시]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시내 34개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확보사업」을 추진한다고 14 밝혔다.

지난 2020년 초량 제1지하차도 침수사고 이후 시내 지하차도 대부분은 차단기, 수위계, 시시티브이(CCTV) 등을 통한 차단시스템을 구축해 지하차도 진입을 원천 차단하는 방식으로 침수사고에 대처해오고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같이 극한 호우 등으로 인한 급작스러운 침수 시 지하차도 내부에 고립될 수 있는 위험은 여전히 남아 있는 실정이다.

시는 시내 지하차도에 대한 전수조사와 현장 확인을 실시하고 다양한 검토와 구·군 및 부산시설공단과의 협의를 거쳐 이번 ‘비상대피로 설치 표준안’을 마련했다.

표준안은 두 가지로, 첫 째로 기존 지하차도 내부에 설치돼 있는 비상출입문과 연결통로(계단, 사다리 등)를 활용해 비상대피로를 확보한다.

둘 째로 기존 시설을 활용한 대피로 확보가 불가능할 경우 △비상사다리 △대피유도핸드레일 △인명구조함 △비상유도표지판 등의 ‘비상대피시설’을 신규 설치해 지하차도 출입구 양측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를 유도한다.

시는 이번 표준안을 토대로 시설물 관리주체인 구·군 및 부산시설공단과 협력해 시설물 위험도 평가 우선순위에 따라 내년부터 2026년까지 단계별로 비상대피로를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세계적인 기상이변과 기록적인 호우로 해마다 크고 작은 침수사고가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순식간에 지하차도에 고립되는 상황에 대비하여 이번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확보사업을 통해 부산시 도로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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