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해양사고 대응훈련’ 훈련해역 위치도(국립해양박물관 앞 해상) [사진제공 = 부산시]
‘통합 해양사고 대응훈련’ 훈련해역 위치도(국립해양박물관 앞 해상) [사진제공 = 부산시]

부산시가 유관기관과 함께 해양사고 대응 태세 확립에 나선다.

부산시는 13일 오전 10시 국립해양박물관 앞 해상에서 ‘부산항 통합 해양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산해양경찰서와 공동으로 주관하며, 훈련에는 중앙해양특수구조단, 해군, 해양환경공단 등 총 9개 유관기관에서 200여 명이 참여한다.

이번 훈련은 해양사고 대응능력 향상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으로 사고 발생 시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훈련은 140톤 유조선이 부산 남외항으로 항해하던 중 추진기 손상으로 표류하다 암초에 걸려 침수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신고접수, 상황전파, 인명구조, 해양오염 방제, 사후조치(사고선박 호송 등) 순으로 진행된다.

시는 이번 훈련을 통해 △유조선 저수심 사고에 대비한 익수자 구조 △사고선박 선원 구호 조치 △해양오염 구역 예찰 및 오염방제 등 유조선 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유조선 연안 해양 사고에 빈틈없이 대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각종 해양선박 사고 발생에 대비해 지난 2015년부터 부산해양경찰서, 해양환경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훈련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는 훈련 횟수를 매년 2회(상·하반기)로 확대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훈련을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방문 기간에 실시해 이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부산시 해양 안전 역량을 선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