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는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림지역 14곳을 대상으로 재해 예방공사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 = 금천구]
금천구는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림지역 14곳을 대상으로 재해 예방공사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 = 금천구]

금천구는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림지역 14곳을 대상으로 재해 예방공사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금천구는 동고서저 지형으로, 동쪽은 산지가 있어 급경사 지역이 있고, 서쪽은 비교적 저지대로 이루어져 토사유출 등 산림재해의 위험성이 잠재돼 있다.

구는 지난 3월부터 호암산 숲길공원, 궁도장 인근 등 6곳을 대상으로 ‘계류 복구 및 연장’ 공사를 실시해 집중호우 시 유량을 수용하고, 토사유출을 막을 수 있도록 물길을 확충하고, 사방댐을 설치했다.

또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해 일부 산림피해가 발생한 시흥4동 주택가와 맞닿아 있는 ‘위험 사면’ 3곳을 다중억지말뚝, 흙막이 설치 공법 등으로 안정화했다. 이후 사면에 억새, 수호초, 칠자화 등 꽃과 나무로 수직 정원을 만들어 경관을 개선했다.

아울러 기존 운영하는 사방시설 5곳을 정비 완료했다.

한편, 금천구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선제적 예방을 위해 산사태 발생 우려 지역을 조사해 관리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조사를 통해 발굴한 지역은 내년부터 정비를 실시할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지속되는 기후변화의 위기 속에서 신속한 복구, 선제적 예방으로 구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재산피해를 막겠다”라며, “구민 여러분께 안전하고 쾌적한 산림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