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분야 중소기업 7개사 발굴 및 연구개발 지원 등 수소전문기업 육성

경북도는 24일 경상북도 동부청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전문기업 육성사업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 = 경북도]
경북도는 24일 경상북도 동부청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전문기업 육성사업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 = 경북도]

경북도는 24일 경상북도 동부청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전문기업 육성사업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기업 간담회에는 포스코플랜택, 에프씨아이, 햅스 등 관계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해 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경북도의 ‘예비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 7개사를 대상으로 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 방안 및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 등 중간 성과와 현안 사항을 공유했다.

현재 경북도에서 진행 중인 ‘예비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사업’은 올해 포항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공고를 통해 선정된 7개 기업에 총사업비 5억 5천만 원을 투입, 정부의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개발·판로개척·컨설팅 지원을 통해 전략적으로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수소산업(생산·유통·충전)분야에 포스코플랙텍, 투엔, 에너지앤퓨얼, 암페어머티리얼즈와 수소응용(모빌리티·연료전지)분야에 에프씨아이, 햅스, 이너센서 등의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8월에는 햅스가 경상북도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전문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도는 나머지 6개 기업도 지속적으로 기술개발과 제품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장상길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경북도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소기업의 기술개발과 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면서, “경북도에서도 지역 중소기업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현실적인 지원 정책을 발굴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