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이력 저지대·하천 유입 하수관로 우선 준설대상지 선정
준설토폐기물 시 감량화시설에서 직접 처리…절감 예산 재투자

부산시는 그간 행정구역별로 구·군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합류식 하수관로·맨홀 준설업무를 시에서 통합관리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그간 구·군에서 산발적으로 시행해오던 준설업무에 대한 체계성을 확립하고, 매년 시행하는 관행적 업무에서 하수관로·맨홀 준설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질적 업무로 탈바꿈하기 위함이다. 

시는 침수이력이 있는 대도심 저지대와 하천으로 유입되는 하수관로를 ‘우선 준설대상지’로 선정하고, 준설이력을 시에서 관리해 준설업무 체계를 명확히 할 방침이다.

또한, 준설업무 추진 시 구·군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던 준설토 폐기물처리를 앞으로 시가 운영하는 준설물감량화시설에서 직접 처리한다.

준설비용의 약 25%를 차지하는 준설토 처리를 시가 직접 해결함으로써 절감된 구·군의 예산은 준설공사에 재투자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준설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준설차 및 노면살수차 유지관리의 지원 방안도 마련해 구·군의 적극적인 준설공사를 유도한다.

아울러 도심 복개하천 말구에 악취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민체감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26일 하수도 통합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군 건설, 도로관리 부서와 현안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부서장 회의 등을 통해 구·군 의견 수렴 후, 준설대상지 우선순위 지정, 준설시기 및 관리의 실질적 방안을 명기한 통합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연내 배포할 예정이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하수관로 내 준설토가 쌓이면 도심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적기 준설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우리 도심이 고장나지 않도록 각 행정구역별로 분산돼있던 준설계획을 부산시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준설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