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환경산업기술원, ‘지속가능 공급망 관리 토론회’ 개최
유럽연합 공급망 실사법 등 최신 동향 및 주요 수출업종 대응방안 논의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은 11월 14일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지속가능 공급망 관리 토론회(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진단(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를 확대하여,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법을 비롯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의 국제사회 최신 동향을 공유했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들의 공급망 관리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산업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수출업계 실무종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의 환영사, 최흥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요르그 뵈벤뒤푀르(Jorg Weberndorfer)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공사참사관과 독일 화학기업 헬름(HELM) 노버트 바움(Norbert Baum) 부사장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이어서, 1부에서는 법무법인 광장의 김상민 변호사가 ‘공급망 실사 지침의 동향과 대응방향’을, 독일 석유화학기업 바스프의 남궁경 그룹리더가 ‘기업의 실무적인 공급망 실사 준비 방법’을 주제로 발표했다.

2부에서는 실제 기업의 ‘공급망 실사 대응 사례’에 대해 논의했다. 

환경부의 친환경 경영 진단(컨설팅)을 통해 발굴된 국내 공급망 협력기업들의 우수 대응사례를 소개하고, 주요 수출업종(철강·섬유)별 현안과 대응사례에 대해 발표 및 종합 토론이 진행됐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 행사를 통해 논의된 수출업계의 공급망 실사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우리 수출기업이 국제사회 공급망 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향후 환경부가 추진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공급망 실사에 앞서 국내 수출업계의 발빠른 대응이 중요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공급망 실사에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선제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