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세션으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설명회 개최, 국내기업의 참여 확대 기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와 기획재정부(부총리 추경호) 는 ‘2023 MDB 프로젝트 플라자’를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공동 개최한다고 발혔다

MDB 프로젝트 플라자는 400억 달러가 넘는 MDB 조달시장(2022년 기준)에 우리 기업들이 진출하여 유망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MDB와 각국 발주처에 우리 기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행사이다.

행사 첫날 'MDB 프로젝트 포럼”에서는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등 각 기구에서 참석한 주요 인사가 기관별 조달 정책 방향을 발표한다. 이후 세션에서는 “MDB 프로젝트 설명회 및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설명회”가 개최됐다.

주요 프로젝트. [자료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주요 프로젝트. [자료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특히 특별 세션으로 개최되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설명회'에서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인프라부 등 정부 관계자뿐 아니라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함께 참여하여 재건 프로젝트 동향 및 자금 조달 정책 등을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MDB 프로젝트 상담회'가 개최된다. 상담회에는 5개 MDB 및 세계 각국 16개 발주처가 참여하여 66억 달러 규모 24개 프로젝트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우리 측은 에너지, 엔지니어링, 건설 등 분야에서 해외 발주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약 50개 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