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세계보건기구 아시아·태평양 환경보건센터, ‘화학사고 건강영향 관리 사례연구’ 기술문서 발간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박봉균)은 화학사고로 인한 주민 건강영향조사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아시아·태평양 환경보건센터와 공동으로 ‘화학사고 건강영향 관리 사례연구’ 기술문서(Technical )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문서는 ‘국제 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전략적 접근(Strategic Approach to International Chemicals Management)’ 사업의 일환이며, 우리나라 화학사고 건강영향조사 기법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국제협력을 통한 선제적인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해 제작됐다.

본 문서는 △화학물질관리의 변화 △건강영향조사 방법 △건강영향조사 피해판정 방법 △사고로부터 얻은 교훈 △다른 국가에 권고하는 사항으로 구성됐다.

2014년부터 10년간 이뤄진 국내 건강영향조사 절차와 특징을 소개했으며, 특히 2012년 9월 27일 경북 구미 4공단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 사고 이후 △화학사고 조사를 위한 법적 체계의 마련 △지역 거점 의료기관과 협력을 통한 상시대비 체계 구축 △피해자 정신건강 관리 및 건강피해 판정 △만성건강 확인을 위한 추적조사 지원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아울러 화학물질안전원은 올해 7월 14일 세계보건기구(WHO) 아시아·태평양 환경보건센터와 ‘화학사고 공중보건관리를 위한 국제회의’를 개최하여 국내 사례를 서태평양 지역 국가들과 공유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화학사고 건강영향조사 기법을 고도화하고 관련 경험을 전파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화학사고 영향조사 개요. [자료제공 =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영향조사 개요. [자료제공 = 화학물질안전원]

이번 기술문서는 12월 11일부터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nics.me.go.kr)과 세계보건기구 누리집(iris.who.int)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아킴 알리(Akeem ali) 세계보건기구 아시아태평양 환경보건센터 센터장은 "우리 기관은 서태평양 지역의 세계보건기구 회원국들이 화학물질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며, "이번 기술문서는 협력 기관인 화학물질안전원과 함께 환경과 보건 문제에 대한 능력과 역량 향상을 위해 발간되었다"라고 밝혔다.

박봉균 화학물질안전원장은 “이번 기술문서는 최근 10년간의 화학사고에서 얻은 주민 건강관리 경험을 담았다”라며, “우리나라의 앞선 경험을 바탕으로 화학사고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아시아 국가와 세계보건기구 회원국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