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봄, 남부지방의 극심했던 가뭄을 민관이 협력하여 큰 피해없이 극복

 

행정안전부는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국민과 함께 2023년 봄, 극심했던 남부지방 가뭄을 극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봄, 신안군 암태면 수곡지방 상수원지가 가뭄으로 인해 메마른 모습. [사진제공 = 전라남도]
행정안전부는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국민과 함께 2023년 봄, 극심했던 남부지방 가뭄을 극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봄, 신안군 암태면 수곡지방 상수원지가 가뭄으로 인해 메마른 모습. [사진제공 = 전라남도]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국민과 함께 2023년 봄, 극심했던 남부지방 가뭄을 극복했다고 밝혔다.

2023년 3월 기준 광주·전남 지역의 1년 누적 강수량은 평년의 61%인 845mm로 1973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였다. 남부지방 주요 5개 댐의 수위는 모두 댐 관리규정에 따른 가뭄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 이르렀다.

동복댐과 섬진강댐의 경우 지속된 가뭄으로 2023년 6월에 정상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수위의 한계치인 저수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은 ’남부지방 가뭄 총력 대응’을 지시하였다. 행안부는 환경부·농식품부·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긴급 가뭄 극복 대책을 시행했고 민간단체와 지역주민은 자발적으로 가뭄 극복 노력을 펼쳤다.

먼저, 민관이 협력하여 먹는 물 기부 릴레이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작년 1월부터 4월까지 서울시, 강원도, 한국전력거래소 등 64개 기관과 국민이 기부 릴레이에 참여했다. 기부자는 생수와 기부금을 기탁했다. 또한, 영상과 사진으로 응원 메시지를 전송했다. 이를 통해 남부지방의 가뭄 극복 의지에 힘을 보탰다.

이 캠페인으로 총 20만1천 병의 생수가 주민들에게 지원되었고 전국 재해구호협회와 대한적십자사는 총 1억4천만 원의 성금을 전달했다.

관련 기관들이 물 절약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고 주민들도 협력하였다.

광주시는 동복댐의 수위가 20% 이하로 저하되는 상황에서 물 절약 캠페인을 시행하였고,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여 일일 물 사용량을 일일 4만4천㎥ 줄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동복댐의 고갈 시기는 2개월 연장되었다. 

환경부는 ‘자율절수 수요조정제도’를 도입했다. 지자체가 국가와 협의를 통해 정한 절감 목표를 달성하면 국가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광주·전남 12개 대상 지자체가 모두 참여해 호응을 보였다.

산업부는 여수·광양 산단 입주기업 공장 정비 일정을 조정하여 작년 1월부터 6월까지 총 393만㎥의 용수를 절감하였으며, 농식품부도 남부지방 모내기 용수 공급의 시기를 조정해 물 절약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물 사용량을 6천400만㎥ 절감하였다.

또한 중앙부처,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하여 가뭄 대응 비상 체제를 운영했다.

행안부는 관계부처 TF를 가동하여 각 부처의 긴급 대책 이행을 총괄 하였다. 또한, 2023년 가뭄대책비 100억 원을 영농기(4~10월) 전인 3월에 신속하게 교부하여 지자체의 가뭄 극복을 지원했다.

지자체는 가뭄대책비를 활용하여 용수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봄철 가뭄에도 불구하고 2023년 6월 전국 모내기 추진율은 82%를 기록할 수 있었다. 

환경부는 섬진강댐, 부안댐의 연계 운영방안을 마련해 가뭄 기간 동안 지역에서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산업부는 환경부와 협력해 보성강댐의 발전용수를 주암댐에 공급하여 총 2천200만㎥의 발전용수를 생활·공업용수로 제공하였다.

농식품부는 환경부, 지자체와 협력해 하천에서 직접 농업용수를 양수 함으로써 영농기 전 저수지를 채울 수 있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여건이 열악한 섬 지역의 가뭄 극복을 위해서도 세심한 지원을 펼쳤다. 남부지방 가뭄 당시 섬의 여건은 더욱 열악하였는데, 2023년 3월 기준 1년 누적 강수량은 평년 대비 53%에 불과하였다.

이에 행안부는 완도군 금일도를 방문하여 가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의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섬 지역의 긴급 용수 확보를 지원했다.

이에 따라 섬 지역에 지하수 관정, 해수담수화 시설이 긴급 설치되었다. 또한, 저수지가 준설되어 물 그릇이 확보되었다. 수자원공사에서도 생수를 주당 6만2천 병 공급하였고, 대기업과 적십자사는 병물 12만5천 병을 지원하였다.

그 결과 섬 지역 주민들은 가뭄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2023년 남부지방 가뭄을 큰 피해없이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과 정부가 한 마음으로 노력한 결과였다”라며, “정부는 향후 가뭄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이 안전 하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세심히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