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 라이닝’ 홍보자료 발간

스테인리스 라이닝, 위생성·내구성·내식성 갖춘 친환경 라이닝 기술

정수장·배수지 등 콘크리트 시설 노후화 개선 등 효과적 보강 기대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이경진, 포스코 스테인리스마케팅실장)은 노후된 정수장과 배수지 등 상수도용 콘크리트 시설물의 효과적인 보강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라이닝(Stainless Steel Lining)’ 공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홍보자료를 발간했다. ‘라이닝(Lining)’이란 콘크리트 벽체에 판을 용접해 별도 방수처리가 필요 없는 벽체를 만드는 공법을 말한다.

스테인리스 라이닝 홍보자료.
스테인리스 라이닝 홍보자료.

정수장과 배수지 등 국내 상수도시설 대부분이 콘크리트 수조(물탱크)로 건설돼 운영되고 있으며, 항상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조 표면에 에폭시를 도장하는 등의 방수·방식 보강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콘크리트 벽체가 부식되거나, 방수층이 갈라지고 벗겨져 콘크리트 구조물이 물과 접촉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5년 주기로 손상된 방수층을 재도장하는 등 보수작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후에도 주기적인 점검과 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어려운 실정이다.

스테인리스 라이닝 기술 개발로 수조 내구성 강화

이에 철강업계에서는 스테인리스의 우수한 내식성과 깨끗한 이미지에 주목해,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을 스테인리스로 전부 감싸는 방식의 ‘스테인리스 라이닝 기술’을 개발했다. 스테인리스 라이닝 공법의 첫 번째 차별점은 바로 ‘내구성’이다. 

기존 방수공법이 콘크리트 벽면을 도장하거나 접착제를 사용하는 단순 접착 방식인 반면, 스테인리스 라이닝은 앙카볼트와 평철로 콘크리트 벽면과 스테인리스 패널을 완전히 고정시킨다. 이후 패널 이음부 전체를 모두 용접해 견고하게 시공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수층이 갈라지거나 벗겨지는 문제가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테인리스 라이닝은 기존 콘크리트 물탱크 내부에 새로운 물탱크를 하나 더 제작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시설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강하는 효과도 있다. 

패널 이음부, 용접 연결…수밀성 확보해 수질오염 낮춰

두 번째 차별점은 ‘위생성’이다. 스테인리스 라이닝에 사용되는 듀플렉스(Duplex) 스테인리스는 부식·침식 저항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수돗물이 증발하면서 결로수에 응집된 염소에 의해 발생하는 시설물의 부식을 예방할 수 있으며, 표면이 매끄러워 콘크리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이끼나 박테리아의 번식 우려가 적어 매우 위생적이다. 

특히, 패널과 패널이 만나는 부분을 전부 용접으로 연결해 뛰어난 수밀성(Watertightness : 구조물이나 재료가 물의 침투, 흡수, 투과를 막는 성질)을 확보하고 있어 외부 침출수가 내부로 유입되면서 보관 중인 수돗물의 수질이 오염될 우려가 적다는 것이 강점이다. 게다가 배관, 계단, 맨홀 등 물과 닿는 모든 부분을 스테인리스로 보강할 수 있어 매우 위생적인 시설 관리가 가능하다. 

반영구적 수명으로 유지보수 비용 없어…경제성 확보

세 번째 특징은 바로 ‘경제성’이다. 일반적으로 타 공법 대비 초기 투자비용은 다소 고가일 수 있지만, 콘크리트 구조물에 스테인리스 패널을 완전 부착하기 때문에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내부 균열, 박리 등의 하자가 없어 주기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경제적인 공법이다. 또한 높은 수밀성을 확보하고 있어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등에 의한 누수 발생을 방지해 수자원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라이닝 기술의 네 번째 차별점은 바로 ‘친환경성’ 이다. 녹색기술인증(에너지·자원 절약 및 효율적인 사용 기술을 인증하는 제도) 등을 획득한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시공하기 때문에 환경 보호와 보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우수재활용(Good Recycled, GR) 제품 인증(재활용제품의 품질, 친환경성 등을 인증하는 제도)을 획득한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량을 저감하고 자원 순환 사회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홍보자료, 시공방법부터 소재 및 공법 특징 등 상세히 설명

리플렛 형태로 제작된 이번 홍보자료에는 스테인리스 라이닝 시공 방법부터 적용되는 소재와 공법의 특징, 자주 묻는 질문 등을 직관적인 이미지와 사진을 활용해 설명하고 있어 국내 상수도시설 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진 스테인리스스틸클럽 회장은 “주방용품과 의료기기에도 적용될 만큼 위생적인 소재인 스테인리스는 내구성과 내식성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오래된 콘크리트 상수도시설을 효과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라며 “이번 홍보자료 발간을 통해 스테인리스 라이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국내 STS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업계 동반 성장을 위해 지난 1996년 발족했으며, 포스코, 현대비앤지스틸, 대양금속, DKC, 코리녹스 등 60여 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워터저널』 2024년 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