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 투어 및 비즈니스 미팅 나서
‘넷제로’사업 직접 소개해 현대차그룹과 협력 확대 모색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1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 개발도 상당 수준까지 진행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이 1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LG전자 부스에서 관계자로부터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SK그룹]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1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 개발도 상당 수준까지 진행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이 1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LG전자 부스에서 관계자로부터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SK그룹]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1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 개발도 상당 수준까지 진행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부회장은 “고객마다 요구하는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3가지 배터리 폼팩터(파우치형, 각형, 원통형)를 개발하는 것”이라며 "SK온 상장 시점은 대내외 여건상 당장 예상하기 쉽지 않지만,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수석부회장은 SK온 4분기 흑자전환 전망과 관련해 “자동차 시장 자체가 썩 좋지 않아서 원하는 만큼 많이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다. 하지만 최선을 다했다”며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수석부회장은 SK온 주식 상장 계획에 대해 “금융 시장을 보면서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며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CES 현장을 둘러본 소감을 묻는 질문에 최 수석부회장은 “자동차, 배터리 관련 기술에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을 느꼈다”며 “산업이 빨리 변하고 있음을 실감했다”고 답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튿날 CES 현장을 방문해 여러 일정을 소화했다. 오전에는 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 투어, 오후에는 비즈니스 미팅에 각각 나섰다. 

개막 첫날인 9일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이스라엘 자율주행 센서 업체 ‘모빌아이’ 부스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업체로 인텔이 18조 원에 인수해 주목을 받았으며,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초기버전 자율주행 칩을 설계한 것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날 최 수석부회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SK그룹이 추진 중인 ‘넷제로’(Net Zero) 사업을 직접 소개하고 양사 간 협력 확대 의지를 다졌다.

이 밖에도 최 수석부회장은 미국 중장비 업체 ‘존디어’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두산, LG, 파나소닉, 삼성 등을 찾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최신 모빌리티 및 친환경 기술을 점검했다. 존디어의 전기 트랙터와 LG의 커넥티드 컨셉카에 직접 탑승하고, 현대차에서는 수소차와 전기차 성능을 질의하는 등 모빌리티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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