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환경부 장관, 초등학교 석면해체·제거 및 환경안전관리 현장 점검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 반영한 어린이 환경보건 정책 추진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월 2일 오전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충무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석면해체·제거 및 환경안전관리 현장을 살피고 관계자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유해한 환경노출에 민감한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어린이 환경보건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부 장관이 석면해체·제거 및 환경안전관리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어린이 환경보건현장을 세심히 살피고 현장 관계자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환경부는 철저한 학교 석면 해체·제거현장 관리를 위해 올해 학교 석면건축자재의 손상상태 및 비산가능성 조사를 지원(50개교)하고 우수 학교 감리 현장 발굴('24년 하반기 공모전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 학교 석면해체·제거 계획: 2016년부터 석면해체·제거사업 추진 중으로 2027년까지   초등학교 6천325개 중 남아있는 2천5개 학교(31.7%) 석면 건축자재해체·제거 완료 예정

아울러, 환경부는 초등학교 환경안전관리의 하나로 '환경보건법'에 따라 어린이활동공간의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활동공간 환경안전 관리를 위한 현장 지도 및 점검을 지원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날 현장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어린이 환경보건 정책에 반영하는 등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담아내고, 관계부처와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환경보건 민감계층인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따뜻하면서 생동감이 넘치는 어린이 환경보건 관리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