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도-시군 물 관리 시책 공유‧소통‧협력방안 논의

상수도 분야 2천469억원 투입…안정적 물복지 제공

상·하수도 관계관 회의 모습 [사진제공 = 경북도] 

경상북도는 도와 시-군 간 상하수도 시책을 공유해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도민이 만족하는 맑은 물 정책 실현하고자 2월 26일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상·하수도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와 22개 시-군 상하수도 업무 담당 과·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상하수도 업무 추진 방향과 시설 확충 방안, 가뭄과 극한 호우 등 일상화된 기후위기에 따른 상하수도 재난 대처방안 등 갖가지 당면사항에 대한 시책을 공유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4년도 상하수도 주요 시책 방향은 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맑은 물관리 정책을 실현하는 것으로 상수도 분야에서는 228개소, 2천469억 원을 투입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노후 상수도 현대화 등 안정적인 물복지를 제공하기로 했다.

하수도 분야에서는 도시침수 대응사업, 하수처리장 확충사업 등 237개소, 6천470억 원을 투입해 하수처리시설 확대 및 선진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북도는 극한호우, 가뭄, 녹조 등 일상화된 기후 위기로 인한 자연재난으로 상수도시설의 피해와 단수 등 급수사고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어 취수장의 취수시설 보강, 정수장 전처리시설 설치 등을 추진한다.

도는 앞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한 물 관리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해 대규모 식용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이와 함께, 도내 도시 침수우려지역 맨홀 교체와 시설 개‧보수 사업을 지속 추진해 집중호우‧태풍 시 맨홀 뚜껑 이탈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완벽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상북도 조현애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금년도 상하수도 추진 시책을 시군과 함께 공유하면서 “집행률 제고와 조기 집행으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맑은 물 안정적 공급으로 도민의 물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해 도민이 만족하는 맑은 물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