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신규 발굴 및 행안부 타당성 평가 대비

풍수해생활권 신규사업 컨설팅회의 모습 [사진제공 = 전북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가 2025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사업 대상지 신규 지구를 발굴해 본격 컨설팅에 나섰다.

전북자치도는 21일,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사업 신규 5개 지구를 발굴하고 행안부 타당성 평가에 대비한 시군별 사전 컨설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민간 전문가를 2명 초청해 선정 심의를 모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시군별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 사업의 장·단점 분석해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행안부 타당성 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단편적인 재해예방사업과 달리 풍수해로 인한 침수, 붕괴 등의 취약 요인을 마을 단위로 발굴해 지방 하천, 하수도, 배수펌프장 정비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되면 사업비 중 50%를 국비로 지원해 주는 만큼 시도 간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이번 사전 컨설팅 지원 후, 국비 확보를 위한 재해예방사업인 풍수해 생활권,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재해위험저수지, 붕괴위험지역 급경사지 사업 등 내년도 사업을 신규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 확보를 검증 후 행안부에 사업을 3월말에 신청할 계획이다.

윤동욱 전북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 “행안부와 기재부 등 신규 및 공모 사업에 적극 대응해 내년도 풍수해 생활권 5개 지구가 모두 사업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풍수해 생활권 사업을 도와 시군이 지속 발굴해 침수 피해를 사전 예방함으로써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