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상수도, 댐과 연계 일체 관리 필요

스페셜 리포트  새는 4조원, 물 관리 이대로 좋은가?

Part 04  건설교통부 입장

 

광역상수도, 댐과 연계 일체 관리 필요

지방상수도, 재정 열악…영세성으로 기술력 낮고 전문성도 결여
특·광역시 상수도본부 공사화…소규모는 수자원공사서 위탁경영


   
▲ 전병성 (건교부 수자원국장)
우리나라 수도의 수질관리는 환경부가, 수량관리는 광역 및 지방으로 구분하여 광역상수도는 건설교통부, 지방상수도는 환경부가 각각 담당하고 있다. 지방상수도의 경우 정책기능은 환경부가, 건설·관리 등 집행기능은 지자체가 맡고 있으며, 또 지방교부금 관리, 결산감사 등 지자체 수도사업에 대한 지도감독은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행자부가 관장하고 있다.

따라서 건교부의 수도정비 기본계획(광역, 공업)과, 환경부의 전국 수도종합계획(총괄)간 장래 용수 수요가 크게 차이나고 있다. 2003년 생활용수 전망은 건교부 2천55만2천 톤/일, 환경부 1천781만8천 톤/일로 나타났으며, 2003년 1인 1일 급수량 예측은 건교부 475L, 환경부 383L로 나타났다. 
 
‘수도사업조정위원회’ 설치

이렇듯 장래 용수 수요가 상이한 것은 양 계획의 수립시기가 달라 1997년 외환위기 이후의 수요량 감소 및 각종 개발계획 취소 등의 상황이 미반영 또는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 계획의 보고서 상의 1인 1일 급수량 등은 큰 차이가(2006년 기준 건교부 458L, 환경부 451L)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양 부처가 계획수립시기를 일치시키고, 통계자료·수요량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공동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건교부, 환경부, 지자체가 참여하는 수도사업 조정위원회 등을 설치 운영하여 이 같은 문제점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광역 및 지방상수도의 중복·과잉투자로 수도시설의 평균가동률이 광역상수도는 44.9%, 지방상수도는 54.7%로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이 또한 가동률이 저조한 것은 1997 외환위기 이후 각종 개발계획이 취소되고, 정부의 물절약 정책 등으로 1인당 급수량이 감소되는 등 수요량이 급격히 감소한 것이 주원인으로 조사됐다. 일부 지자체는 수요량이 감소되자 광역상수도 수수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등 당초 광역상수도 이용계획을 취소하고 지방상수도 시설을 우선 활용하기도 했다.

현행 광역상수도 계획에 대한 중간평가를 실시하여 급수체계를 조정하는 등 여유물량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의 불필요한 광역상수도 선점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광역상수도 요금제도를 개선하고 있으며, 지자체의 광역상수도 요금을 사용량이 아닌 배분량을 기준으로 징수하고, 장기 사용 시에는 요금을 인하하고 있다.

전국 수도사업 광역화·민영화

지방상수도의 영세성으로 향후 물 시장 개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지방상수도는 167개 시·군 단위로 운영되고 있어 재정이 매우 열악하며, 기술력이 낮고 전문성도 결여되어 있다. 2003년 말 지자체 상수도 부채규모는 2조7천57억 원으로 나타났다. 하루 10만 톤 이하 540개 정수장 중 17%가 청원경찰·일용직만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 건교부는 “광역상수도는 안정적인 수원 확보를 위해 댐과 연계하여 일체로 관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은 안동댐.
수도사업의 영세성 및 비전문성은 시장·군수를 수도사업자로 하는 현행 수도사업 체제에 기인하고 있다. 수도사업은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대표적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영세성은 수도사업 경쟁력 확보에 가장 큰 장애로 나타나고 있다. 전국을 8∼10개의 수도사업으로 광역화하고, 민간도 수도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개선방안으로 특·광역시 수도사업본부를 공사화하여 책임경영체제로 전환하고, 수자원공사와 더불어 주도기업으로 적극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수도 보급률 및 유수율이 낮고 재정이 열악한 소규모 지자체 상수도사업은 수자원공사 등에 위탁경영을 확대할 필요도 있다.

장래에는 완전 민영화해 수도시장을 현행 행정서비스 중심의 독점체제에서 소비자 중심의 자유시장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 광역상수도 업무는 도시 및 택지개발, 산업단지 조성 등 국토개발업무와 연계되어 수행되어야 한다. 과거 수도권 신도시 개발(수도권 광역), 군장공단 개발(전주권 광역), 구미공단 확장(구미권 광역) 등은 광역상수도 개발계획과 병행 추진해야 한다. 광역상수도는 안정적인 수원 확보를 위하여 댐과 연계되어 일체로 관리되어야 한다. 현재 운영 및 건설 중인 32개 광역상수도 중 28개소, 계획 중인 19개소 중 16개소가 댐을 수원으로 하고 있다.

한편, 수도사업 구조개편 방안으로, 현재 167개 시·군 단위로 운영중인 수도사업을 8∼10개의 수도사업으로 광역화하고, 사업자도 민영화하여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며,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완전민영화 중간단계로 특·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의 공사화, 소규모 지자체 상수도사업의 수공 위탁경영 확대도 필요하다.

광역·지방상수도 협의체제 강화

아울러 광역 및 지방상수도 협의체제 강화방안으로, 수도정비 기본계획(건교부), 전국 수도종합계획(환경부) 수립시기를 일치시키고, 수요량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공동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건교부, 환경부, 지자체가 참여하는 ‘수도사업조정위원회’를 설치하여 광역 및 지방상수도 계획의 합리적 조정도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 사항은 지난 4월 26일 감사원 주관 건교부, 환경부 등 관계기관 회의 시 합의된 사항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광역 및 지방상수도 중복투자유형에 대한 검토의견도 내 놓았다. 광역상수도 계획 시, 사전에 해당지자체와 협의 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광역상수도 계획은 「수도법」 제 4조에 의거, 시장·군수 및 시·도지사와 관계 중앙행정기관과 협의 후 수립하게 되어 있다. 또 시·군 협의는 2003년 1월부터 2004년 8월까지 경북 중부 4회, 경북 북부 3회, 충남 남부 11회가 개최됐다. 또 시·도지사 협의(2004. 2∼4월)와 관계 중앙행정기관(15개 부처) 협의(2004. 4∼6월)가 있었다.

협의 결과 경북 중부권(의성·칠곡·군위군) 광역상수도 사업계획에 동의했으며, 다만, 군위군은 관내 위천에서 취수하여 의성군에 물을 공급하는 것에는 반대했다. 그러나, 화북댐 건설과 연계하여 국가차원의 경제성 및 용수 공급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군위군 의견은 미반영되었다.

   
▲ 건교부는 상수도 보급률 및 유수율이 낮고 재정이 열악한 소규모 지자체 상수도사업을 수자원공사 등에 위탁경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북 북부권(영주시, 예천군, 상주시)은 모두 광역상수도 계획에 동의하기도 했다. 충남 남부권(금산군, 영동군, 옥천군, 보은군)은 협의결과 광역상수도 공급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하여 제외했으며, 금산군은 동의하였고, 무주군이 공급대상 지역에 추가됐다. 광역상수도 요금이 비싸 당초 광역상수도 수수계획을 취소하고,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지자체가 당초 광역상수도 수수계획을 취소한 것은 광역상수도 요금이 비싸기 때문이 아니라 1997년 외환위기 등 여건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당초 지자체는 장래 용수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자체 지방상수도 시설도 확충하고 광역상수도도 수수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각종 개발계획이 유보되는 등 물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지자체는 광역상수도 수수계획은 취소하고 자체 지방상수도 시설만 개발하게 된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2015년 1일 수요량을 854만㎥으로 전망(Lpcd 649L)하여, 부족량 289만㎥에 대해 강북, 풍납, 암사취수장 개발을 통해 해결했다. 인천시는 2011년 1일 수요량을 231만㎥으로 전망(Lpcd 600L)하고, 부족량 125만㎥에 대해 풍납취수장 개발이 이루어 졌다.

아울러 성남시는 2006년 1일 수요량을 61만㎥으로 전망(Lpcd 503L)되어 부족량 37만㎥에 대해 한강취수장 및 복정정수장을, 하남시는 2001년 1일 수요량을 9만㎥으로 전망(Lpcd 458L)하고, 부족량 7만㎥에 대해 하남취수장을 각각 개발했다. 구리시는 2006년 1일 수요량을 13만㎥으로 전망(Lpcd 545L)하고, 부족량 6만㎥에 대해 토평취수장을 설치할 계획이며, 동해시는 2011년 1일 수요량을 10만㎥으로 전망(Lpcd 500L)하고, 부족량 4만㎥에 대해 쇄운취수장을 확장했다.

특히 지자체에서 건교부에 용수배분을 요청하였으나 건교부가 불가, 통보 후 추후 용수를 배정했다. 지자체의 용수배분 요청에 대하여 이유 없이 이를 불가 회신하거나, 추후 계획을 변경하여 용수를 배정한 사실은 없다는 것이다.

한편, 용인시는 택지개발 및 시 승격 등에 따른 장래 용수증가에 대비하여 1996년 2월 7만6천㎥/일의 광역상수도의 증량을 요청했으며, 이에 1996년 4월 건교부, 경기도, 용인시, 수자원공사 관계자 회의를 거쳐 수도권광역 4단계 여유량 중 3만㎥/일을 6단계 시설 완공 시까지 용인시에 잠정 공급키로 결정했으며, 이후 1999년 3월 용인시는 부족한 5만㎥/일의 자체시설 개발 사업인가 협의를 요청했다.

 1999년 5월 수자원공사는 수도권 광역상수도(3, 4, 5, 6단계) 기 배분량만으로도 물 부족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배분량을 우선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회신(총 30만 톤 중 5만8천 톤 사용 중)하기도 했다.

한편 2003년 1월 파주시는 장래 물 부족과 북한의 황강댐 건설에 따른 하천의 유량감소에 대비하기 위하여 수도권 급수체계조정 1차 사업의 광역상수도 공급예정량 10만2천㎥/일 이외에 10만㎥/일 추가하여 총 20만㎥/일 공급을 요청했으며, 2003년 2월 건교부는 황강댐 관련사항은 현 단계에서는 정보부족 등으로 정확한 파악이 어려우므로 남북대화 등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가 확보·분석되면 별도로 용수공급대책을 수립하겠다고 회신했다.

2003년 3월 NSC는 황강댐 건설로 인해 하천의 물이 감소할 것에 대비하여 파주시 용수공급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파주시 요청대로 10만㎥/일을 한강 하류권 급수체계 조정 1차 사업 계획에 반영했다. 이렇듯 건교부는 조정협의 과정을 충분히 하고 있음을 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